본문 바로가기

건강·의학/약초

주변을 둘러 보면 보이는 약초 천남성

 

천남성(天南星) - 천남성

 

천남성과

 

속명 - 호장초(虎掌草), 남성(南星), 토여미, 천남생이

분포지 - 전국의 산 숲속 그늘

높이 - 15~30cm

생육상 - 여러해살이풀

개화기 - 5~7월

꽃색 - 노란빛이 도는 녹색

결실기 - 10월

특징 - 땅속에 편평한 알 줄기(球莖)가 있고 주위에 작은 알 줄기가 2~3개 달립니다. 윗부분에서 수염뿌리가 사방으로 퍼지고 원줄기는 녹색이지만 때로는 자주색의 반점이 있습니다. 유독성 식물

용도 - 약용

 

효능

 

알 줄기를 해수, 거담, 상한, 파상풍, 창종, 구토, 진경 등의 약으로 쓰입니다.

 

*해수(咳嗽) - 기침을 한방에서 이르는 말. 기도의 점막이 자극을 받아 갑자기 숨소리를 터트려 내는 일.

*거담(祛痰) - 가래를 없앰.

*상한(傷寒) - 밖으로부터 오는 한(寒), 열(熱), 습(濕), 조(燥) 따위의 사기(邪氣)로 인하여 생기는 병을 통틀어 이르는 말. 또는 과도한 성행위나 성욕 억제로 생기는 병을 이르던 말.

*파상풍(破傷風) - 파상풍균이 일으키는 급성 전염병. 상처를 통하여 감염하며 몸속에서 증식한 파상풍균의 독소가 중추신경, 특히 척수를 침범함으로써 일어납니다. 입이 굳어져서 벌리기 어렵게 되고 이어서 온몸에 경직성 경련을 일으킵니다. 사망률이 높으며 예방접종이 유효합니다.

*창종(瘡腫) - 헌데가 생겨서 부은 것.

*진경(鎭痙) - 경련을 진정시킴.

 

민간요법

 

창종에는 천남성의 알 줄기를 가루로 내어 식초에 개어서 환부에 여러 번 발라주면 효과가 있습니다. <민간험방(民間驗方)>

 

그외의 천남성에 관한 정보

 

우리나라 각처 숲의 나무 밑이나 습기가 많은 곳에 자라는 다년생초본인 천남성은 토양이 비옥하고 물 빠짐이 좋은 곳에서 자랍니다.

 

천남성은 물기가 많은 곳을 좋아하는데 너무 물기가 많으면 알뿌리가 썩는 현상이 발생해 물빠짐이 좋은 곳에 자랍니다. 키는 20~50cm이고 잎은 5~10갈래로 갈라지며 긴타원형이고 작은 잎은 양끝이 뾰족하고 톱니가 있습니다.

 

꽃은 녹색바탕에 흰선이 그어져 있고 깔대기 모양으로 가운데 꽃차례 중 하나인 곤봉과 같은 것이 달려 있으며 꽃잎 끝은 활처럼 말립니다. 열매는 10~11월에 붉은색으로 포도송이 처럼 달리는데 구근은 약용(유독성 식물)으로 쓰입니다.

 

알뿌리를 주로 약재로 쓰는데 늦가을에 굴취하여 껍질을 벗긴 다음 햇볕에 말려서 잘게 썬 것을 사용합니다. 약효로는 거풍, 거담, 소종 등의 효능이 있으며 적용질환으로는 중풍, 반신불수, 안면신경마비, 간질병, 임파선종양, 파상풍, 종기 등 입니다.

 

천남성은 따스한 성질의 쓰고 매운맛이 있으며 약리실험에서는 항경련작용, 진정작용, 항종양작용, 거담작용 등이 있고 특히 자궁경부암에 효과를 나타냈습니다.

 

또한 예전 고서에 따르면 천남성은 중풍을 낫게 하고 담을 삭히며 가슴을 편안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전해집니다.

 

몸에 있는 수분을 말리고 몸 안으로 침입한 풍의 기운을 제거하는 동시에 경련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능과 지통의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천남성 전체가 유독성 식물이며 특히 뿌리와 열매는 맹독성이어서 만지기만 해도 문제가 일어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알뿌리에는 많은 녹말과 유독성의 사포닌(Saponin)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일부 지방에서는 어린순과 함께 오랜 시간 끓여서 유독성분을 제거하고 먹고 있으나 위험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용시 조심하지 않으면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수도 있으므로 알맞은 가공방법을 거친 것을 사용하여야 하며 대량으로 복용하거나 전문가의 상의없이 임의로 복용하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한국, 중국 동북부에 분포하며 포가 자주색 또는 보라색이고 세로로 흰줄이 있는 것을 남산천남성, 작은잎에 톱니가 없고 포가 녹색인 것을 둥근잎천남성이라고 합니다.

 

남부 다도해 섬 지방의 해안 숲속에 자라고 5~6월에 흰빛이 도는 녹색 꽃이 피는 것은 섬천남성, 각지의 산 숲속 그늘지고 습기 있는 곳에 자라고 높이 20~35cm에 잎이 넓으며 5~6월에 노란빛이 도는 녹색 꽃이 피는 것을 넓은잎천남성이라고 합니다.

 


 

출처

 

천남성 (몸에 좋은 산야초, 2009. 11. 15., 장준근)

천남성 (야생화도감(봄), 2010. 4. 10., 정연옥, 박노복, 곽준수, 정숙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