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의학/약초

주변을 둘러 보면 보이는 약초 찔레꽃

 

영실(營實) - 찔레꽃

 

장미과

속명 - 야장미, 자매화, 찔레나무, 영실
분포지 - 전국 각지 산과 들 해발 2,000m 이하의 산기슭
높이 - 1~2m 안팎
생육상 - 여러해살이풀(잎이 지는 떨기나무)
개화기 - 5~6월
꽃색 - 흰색
결실기 - 9~10월
특징 - 봄이 한창 무르익을 때 쯤 하얀색 또는 연분홍 꽃이 피는데 소박하면서 은은한 향기와 함께 흰색을 좋아하는 우리 민족의 정서와 아주 잘 맞습니다. 봄에 돋아나는 연한 찔레순은 보릿고개 시절 아이들의 요긴한 간식거리이자 비타민이나 각종 미량 원소가 듬뿍 들어 있어 아이들의 성장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용도 - 식용(어린 새싹), 열매(차 대용), 약용(열매)

 

 

 

효능


가을이 되면 팥알만 한 빨간 열매가 앙증맞게 달리는데 이것을 영실(營實)이라고 하며 약재로 쓰였습니다. 한방에서는 불면증·건망증·성 기능 감퇴·부종에 효과가 있고 이뇨제로도 씁니다.

여자들의 생리통, 생리불순이나 신장염 치료에 효험이 있는데 8~9월쯤 열매를 따서 그늘에 말려 두었다가 달여 먹거나 가루로 만들어 먹으면 됩니다.

찔레 뿌리는 산후통, 부종, 어혈, 관절염 치료에 좋고, 뿌리에 기생하는 찔레버섯은 어린아이 경기, 간질 치료에 최고의 묘약일 뿐 아니라 각종 암 발생을 억제하는 탁월한 효험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찔레순을 흑설탕이나 꿀과 함께 발효시켜 먹게 되면 성장 호르몬 분비가 원활하게 되고 혈액 순환이 좋아집니다.

 

 

민간요법

 


찔레꽃의 향이 은은하여 예로부터 화장수로 많이 이용하였으며 꽃이슬이라 불렀다고 합니다. 그리고 찔레꽃에는 더위를 삭히고 출혈을 멈추게하는 성분이 있다고 합니다.

위장강화, 설사개선, 혈액순환 개선 등에 도움이 되며 머리가 맑아지는 효능도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찔레꽃을 술에 담궈서 약 20일 가량 숙성을 시킨 다음 피부에 발라주면 기미, 주근깨를 없애주고 무엇보다 피부 재생 능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그리고 짤레꽃을 꽃차를 만들어 마시면 간편하게 도움을 얻을 수 있는데 찔레꽃을 채취하여 살짝 덖음을 하여 말린 것을 차로 마시면 갈증해소에도 도움이 되고 신장염, 부종, 생리통, 당뇨, 혈액순환, 방광염 등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찔레나무 뿌리 20~30g을 돼지 살코기 80g과 같이 끊인 후 물 120~160L를 넣고 1시간 가량 더 끓여 오후 또는 저녁에 한번 먹어주면 급성간염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외의 찔레꽃과 관련된 정보

 


찔레나무라고도 하는 찔레꽃은 산기슭이나 볕이 잘 드는 냇가와 골짜기에서 자랍니다. 높이는 1~2m 이고 가지가 많이 갈라지며 가지는 끝 부분이 밑으로 처지고 날카로운 가시가 있습니다.

잎은 어긋나고 5~9개의 작은잎으로 구성된 깃꼴겹잎으로 작은잎은 타원모양 또는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고 길이가 2~4cm이며 양끝이 좁고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습니다.

잎 표면에는 털이 없고 뒷면에 잔털이 있으며 턱잎은 아랫부분이 잎자루 밑 부분과 붙고 가장자리에 빗살같은 톱니가 있습니다.

꽃은 5월에 흰색 또는 연한 붉은 색으로 피고 새 가지 끝이 원추꽃차례를 이루며 달립니다. 작은꽃자루에 선모가 있으며 꽃받침조각은 바솔꼴에 뒤로 젖혀지고 안쪽에 털이 빽빽이 있습니다. 꽃잎은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고 끝 부분이 파지며 향기가 납니다.

찔레꽃의 열매는 둥글고 지름이 6~9mm이며 9월에 붉은색으로 익고 길이 2~3mm의 수과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열매를 영실(營實)이라는 약재로 씁니다. 영실을 약재로 쓸 때에는 8~9월경에 반쯤 익은 열매를 채취하여 그늘에서 말린 뒤 쓰면 좋습니다.

색미자라고도 불리는데 비타민C가 풍부한데 하지만 독성이 있어 많이 먹게 되면 설사를 심하게 하므로 주의해야합니다. 그리고 술이나 효소로 담가 먹으면 6개월 후에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찔레나무의 연한 순은 부드러워서 그냥 먹어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데 예전에 식량이 귀했던 시절에는 어린이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맛좋은 간식거리이기도 했습니다. 특히 찔레순은 어린이들의 성장 발육에도 도움이 되며 감기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