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의학/약초

주변을 둘러 보면 보이는 약초 들깨

 

임(荏) - 들깨

 

꿀풀과

 

속명 - 수임, 취소, 백소, 임자, 소마, 백소자, 소승자

분포지 - 논가에서 재배합니다. 동남 아시아 원산

높이 - 60~90cm

생육상 - 한해살이풀

개화기 - 8~9월

꽃색 - 흰색

결실기 - 10월

특징 - 줄기가 네모지고 가지가 많이 갈라지며 잎에서 특이한 향이 납니다.

용도 - 식용, 공업용, 약용

 

효능

 

씨를 강장, 해수, 소화, 충독, 음종, 해독 등의 약으로 씁니다.

 

*강장(強壯) - 몸이 건강하고 혈기가 왕성함.

*해수(咳嗽) - ‘기침’을 한방에서 이르는 말.

*소화(消化) - 섭취한 음식물을 분해하여 영양분을 흡수하기 쉬운 형태로 변화시키는 . 또는 그런 작용. 음식물을 씹는 작용에 의한 기계적 소화와 소화 효소에 의한 화학적 소화가 있습니다.

*충독(蟲毒) - 벌레의 독이나 벌레가 문 독

*음종(陰腫) - 여자의 외음부가 붓고 아픈 병.

*해독(解毒) - 몸 안에 들어간 독성 물질의 작용을 없앰.

 

민간요법

 

북한의 강계 지방은 예로부터 깨죽으로 이름이 나 있습니다. 옛부터 들깨죽은 피부를 곱게 한다 했습니다. 어머니들은 딸을 출가시키면서 피부를 곱게 해주기 위해 별미 음식으로 특별히 많이 먹게 하였으며, 신혼 생활 중에도 들깨죽을 끓여 먹으며 남편의 시중을 드는 것이 이 지방의 풍습입니다. <식이요법>

 

들깨죽은 들깨와 맵쌀을 불려 맷돌에 갈아서 함께 쑨 죽으로 옛부터 노인의 보신과 병 후 회복을 위해 많이 먹는 음식이라고 하였습니다. <식이요법>

 

들깨는 기를 내리고 기침을 그치게 하며 갈증을 덮어 주고 간과 위를 보하며 정수를 돕습니다. 씨를 갈아서 쌀에 섞어 죽을 쑤어 먹으면 살이 찌고 기를 내리며 보익합니다. 또한 깻잎은 내장을 고르게 하고 취기를 없애며 토기와 담이 있는 기침을 다스립니다. <본초비요>

 

그외의 들깨에 관한 정보

 

들깨는 초여름에 파종하여 여름 장마가 지나가는 중간, 비가 잠시 멎을 때 아주심기합니다. 너무 일찍 파종하면 초가을에 지나가는 태풍에 피해가 많고, 너무 늦어지면 얻는 것이 부실하기 때문입니다.

 

잎을 먹기 위해서 재배하는 잎들깨는 아래의 재배시기와는 별도로 4월 말에 파종하여 5월 중순에 아주심기한 다음 7월부터 잎을 이용합니다.

 

들깨는 작은 규모의 텃밭에는 별로 어울리지 않는 작물로 작은 규모의 텃밭에는 잎을 먹는 깻잎용 들깨를 길러볼 것을 권합니다.

 

향이 강해 다소 호불호가 갈리지만 이 독특한 향은 곤충에게도 영향을 미치므로 농약이 별달리 없던 시절에는 논, 밭두렁에 심어 해충을 쫓는 용도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다만, 해충이 안 붙는 작물은 아니라서, 텃밭에서는 농약을 치지 않고 기르기에 무리없지만 가끔 잎이 좀먹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아파트 베란다 등에서 재배할 때는 잎 뒷면에 벌레가 꼬이지 않는 지 꼭 점검하고 있으면 천연물 농약이라도 쳐주는 게 좋습니다. 바람 쐰다고 창을 열어두었다가 날아온 벌레가 번식하기 시작하면 답이 없기 때문입니다.

 

들깨는 주로 들기름으로 짜서 먹거나 가루를 내서 국에 넣어먹습니다. 들깻가루는 추어탕 감자탕, 순댓국에 넣어먹으면 비린내도 제거되며 한 층 더 깊은 국물맛을 낼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생선같은 비린내가 날수있는 국에 넣으면 역시 좋습니다. 국이나 찌개 등에 사용하면 다소 걸쭉해지기 때문에 조리할 때 유의해야 하는데, 반대로 일부 지역은 추어탕에 이런 특성을 이용해서 사용하여 진한 국물을 만듭니다.

 

들깨는 텃밭에서 기르기 쉽고, 퇴비나 비료를 적당히 치고 순치기를 잘 해 가지를 벌여 놓으면 한 그루가 굵고 크게 자라 깻잎이 엄청 많이 나옵니다.

 

농업적으로 그렇게 할 필요는 없지만, 텃밭이나 정원에 몇 포기 심어 놓고 잎과 순, 꽃을 따먹는 데는 그걸로 충분합니다.

 

본격적으로 꽃이 피기 전에 잎이 많이 나오니까, 그 때 따모아 잘 씻은 잎을 꼭꼭 뭉쳐 롤백에 압축해 넣어 냉동보관한 다음, 늦가을 이후 깻잎이 다 진 다음에 필요할 때 언 채로 양배추썰듯 썰어 고기나 생선 볶음이나 붉은국물 요리에 넣으면 깻잎 맛을 내기 좋습니다.

 

일단 얼어버린 깻잎은 채소가 그렇듯이 완전히 녹이면 생채소처럼 쓸 수 없고 보기 좋지 않으니 녹이지 말고 그냥 사용해야 합니다.

 

들깨는 본래 인도 중 중남부에서 재배되었고, 신석기시대 유적에서 들깨의 종자가 발견되었으며 통일신라시대 들깨가 재배되었다는 기록이 남아있는 것으로 보아 들깨가 한국에 들어온 시기는 상당히 오래 전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