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의학/약초

주변을 둘러 보면 보이는 약초 달래

 

소산(小蒜)- 달래

 

백합과

 

속명 - 야산, 소근채, 산산, 일본총, 산달래

분포지 - 전국의 산과 들 대개 낮은 지대의 밭뚝

높이 - 5~12cm

생육상 - 여러해살이풀

개화기 - 4~5월

꽃색 - 흰색

결실기 - 7월

특징 - 땅속의 비늘 줄기는 껍질이 두껍고 물결 모앵으로 꾸불꾸불합니다. 방향성 식물.

용도 - 식용, 약용

 

효능

 

비늘 줄기 및 풀 전체를 보익, 청혈, 지한, 중풍, 적백리, 안태, 이뇨, 부종, 양혈, 건뇌, 명안, 골절통, 각종, 곽란 등에 약으로 씁니다.

 

*보익(補益) - 보태고 늘여 도움이 되게 함.

*청혈(淸血) -  맑고 깨끗한 피. 또는 피를 맑고 깨끗하게 함.

*지한(止汗) - 땀이 많이 나는 것.

*중풍(中風) - 뇌혈관의 장애로 갑자기 정신을 잃고 넘어져서 구안괘사, 반신불수, 언어 장애 따위의 후유증을 남기는 병.

*적백리(赤白痢) - 적리와 백리를 아울러 이르는 말. 음식에 체하여 생기는 이질과 흰 곱똥이나 고름 섞인 대변이 나오는 것.

*안태(安胎) - 태아가 움직여서 임신부의 배와 허리가 아프고 낙태의 염려가 있는 것을 다스려 편안하게 하는 일.

*이뇨(利尿) - 오줌을 잘 나오게 함.

*부종(浮腫) - 몸이 붓는 증상. 심장병이나 콩팥병 또는 몸의 어느 한 부분의 혈액 순환 장애로 생깁니다.

*양혈(養血) - 약을 써서 피를 맑게 하거나 보호함.

*건뇌(健腦) - 뇌를 튼튼하게 함.

*명안(明眼) - 눈을 밝게 함.

*골절통(骨節痛) - 뼈와 뼈가 서로 맞닿아 연결되어 있는 곳이 아픔. 움직일 수 없는 관절과 움직일 수 있는 관절이 있습니다.

*각종(脚腫) - 다리 피부의 털구멍 따위로 화농성 균이 들어가서 생기는 염증.

*곽란(霍亂) - 음식이 체하여 토하고 설사하는 급성 위장병. 찬물을 마시거나 몹시 화가 난 경우, 뱃멀미나 차멀미로 위가 손상되어 일어납니다.

 

민간요법

 

장 카타르· 위암· 불면증 및 보혈 약으로서 풀 전체를 달여 마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독충에 물렸을 때 뿌리와 줄기를 짓찧어 국소에 붙이면 해독되며, 이것을 밀가루에 반죽하여 타박상에 붙이면 대단히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약용식물사전>

 

정력 증진의 보건 음료로서 비늘 줄기와 수염뿌리를 함께 물에 씻어 소주에 담근 다음 약 15일 경과 후에 매일 조금씩 마십니다. 식도암, 자궁출혈, 월경불통에는 생뿌리를 먹거나 또는 태워서 먹습니다. <약초의 지식>

 

그외의 달래에 관한 정보

 

톡 쏘는 매운맛과 향이 있는 달래는 ‘알리신’ 성분을 갖고 있어 원기회복과 자양강장 효과가 있습니다. 야생 달래는 이른 봄에 산과 들에서 자라지만, 최근에는 수요가 많아지면서 하우스 재배가 일반화되어 사시사철 맛볼 수 있는 식재가 되었습니다.

 

달래는 독특한 맛과 향을 가지고 있는 채소로, 알뿌리는 양파와 비슷하고 잎은 쪽파와 비슷합니다. 맛이 유사한 파나 마늘은 산성식품이나 달래는 다량의 칼슘을 함유한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특히 철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식욕 부진이나 춘곤증에 좋고, 여성 질환과 빈혈을 예방해줍니다.

 

돼지고기와 함께 섭취하면 효능이 좋습니다. 비타민, 무기질, 칼슘이 풍부해 육류의 콜레스테롤 저하에 효과가 있습니다.

 

잎이 진한 녹색이고 뿌리는 매끄럽고 윤기가 나는 것이 좋은 달래입니다. 알뿌리가 둥글어야 하며 특유의 향이 강한 것을 고릅니다.

 

달래를 손질할 때는 먼저 껍질을 벗기고 깨끗한 물로 씻어준 뒤 조리법에 맞게 손질하여 사용합니다. 달래에 물을 살짝 뿌려준 뒤 키친타월이나 신문지 등에 감싸 비닐 팩에 넣은 후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합니다.

 

달래는 열량이 100g당 46Kcal로 적고, 비타민 A, B1, B2, C 등 다양한 비타민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칼슘과 칼륨 등 무기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특히 철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생달래 100g에는 하루 필요 섭취량의 6배에 달하는 철분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매운맛을 내는 주요 성분인 알리신이 함유되어 있어 식욕 부진이나 춘곤증에 좋고, 입술 터짐, 잇몸병 등 비타민 B군의 결핍에서 오는 병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주며, 신진대사를 촉진합니다.

 

풍부한 철분이 여성 질환 예방과 완화에 도움을 주며, 빈혈을 예방해줍니다. 달래의 비타민 C는 멜라닌 색소 생성을 억제하여 주근깨와 다크서클을 예방하기도 합니다.

 

한방에서는 온증, 하기, 소곡, 살충의 효능이 있어 여름철 배탈 증상을 치료하고, 종기와 독충에 물린 것을 가라앉힐 때 사용합니다. 달래는 가열 조리하면 영양소의 손실이 발생하므로 가능한 한 생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