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의학/약초

주변을 둘러 보면 보이는 약초 당근

 

호라복(胡蘿蔔) - 당근

 

미나리과

 

속명 - 홍대근, 홍피라복, 홍라복, 홍당무

분포지 - 채소로 널리 재배합니다. 지중해 원산.

높이 - 100cm 안팎

생육상 - 두해살이풀

개화기 - 7~8월

꽃색 - 흰색

결실기 - 10월

특징 - 곧게 자라고 뿌리는 굵으며 곧게 뻗습니다.

용도 - 식용, 약용

 

효능

 

씨와 뿌리를 익정, 익기, 폐염, 부종, 고혈압, 중풍, 대하증, 신경통, 구충 등의 약으로 씁니다.

 

*익정(益精) - 정기에 이로운 것.

*익기(益氣) - 약을 먹어서 허약한 원기를 돕는 일.

*폐염(肺炎) - 폐에 생기는 염증. 폐렴 쌍구균, 바이러스, 미코플라스마 따위가 감염되어 일어나며 화학 물질이나 알레르기로 말미암아 일어나기도 합니다. 오한, 고열, 가슴쓰림, 기침, 호흡 곤란 따위의 증상을 보입니다.

*부종(浮腫) - 몸이 붓는 증상. 심장병이나 콩팥병 또는 몸의 어느 한 부분의 혈액 순환 장애로 생깁니다.

*고혈압(高血壓) - 혈압이 정상 수치보다 높은 증상. 최고 혈압이 150~160mmHg 이상이거나 최저 혈압이 90~95mmHg 이상인 경우인데, 콩팥이 나쁘거나 갑상샘 또는 부신 호르몬에 이상이 있어 발생하기도 하고 유전적인 원인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중풍(中風) - 뇌혈관의 장애로 갑자기 정신을 잃고 넘어져서 구안괘사, 반신불수, 언어 장애 따위의 후유증을 남기는 병.

*대하증(帶下症) - 여성의 질에서 흰색이나 누런색 또는 붉은색의 점액성 물질이 흘러나오는 병.

*구충(驅蟲) - 약품 따위로 해충이나 기생충 따위를 없앰.

 

민간요법

 

당근의 뿌리가 붉은색이거나 노란색인 것은 비타민A를 다량 함유하고 있는 카로틴이란 색소를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늘상 먹고 있는 채소류 중에서 으뜸으로 꼽히는 영양이 풍부한 식품으로 식용 인삼이라 할 정도로 우리 몸에 좋은 식물입니다. 60cm 길이의 당근과 사과 한 개를 깨끗이 씻은 다음 껍질을 벗기지 않은 채로 강판에 갈아서 가제나 헝겁으로 즙만 짜냅니다. 이 즙에 각자의 식성에 맞게 꿀을 첨가하여 매일 아침에 한 컵씩 2~3개월 가량 먹으면 원기가 회복되고 몸이 더워지며 정력에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식이요법>

 

그외에 당근에 관한 정보

 

주홍빛 색을 가진 당근은 식재료로써 다양한 쓰임새는 물론 캐릭터로도 활용될 정도로 친숙한 채소입니다. ‘비타민 A의 황제’라고 불리는 당근은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고, 특유의 향과 색으로 널리 활용됩니다.

 

특유의 향과 주홍빛 고운 색깔이 특징인 당근은 가장 친숙한 채소 중 하나로, 원뿔 형태의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사계절 재배가 가능하여 언제든지 쉽게 만나볼 수 있습니다.

 

당근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효과를 내고, 노화 방지 및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루테인, 리코펜 성분이 풍부하여 눈 건강에 효능이 있으며 면역력 향상, 고혈압, 동맥경화를 예방해줍니다.

 

당근은 100g당 37kcal이며 카로틴과 비타민A가 풍부한 당근은 비타민C와 칼륨 함량이 높은 사과와 함께 섭취하면 좋습니다.

 

지용성 비타민이므로 기름에 볶아 섭취하면 비타민 섭취를 높여줍니다. 색깔이 주황색이 선명하고 진할수록 영양소가 풍부한 것이며 표면이 매끈한 것이 단맛이 강하고 모양은 단단하면서 휘지 않은 것을 고릅니다.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내 흙과 불순물을 제거한 후 껍질은 필러로 벗겨서 사용할 수 있지만,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기 때문에 껍질째 먹는 것이 영양분을 잘 섭취하는 방법입니다.

 

표면의 흙을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제거한 후 밀봉하여 냉장 보관하거나, 흙이 묻은 채로 신문지에 싸서 그늘지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좋습니다. 

 

특유의 향과 주홍빛 색깔이 특징인 당근은 가장 친숙한 채소 중의 하나로 다양한 요리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계절에 따라 주 생산지가 달라지는 작물로 겨울에는 제주 구좌에서, 여름에는 경남지방, 가을에는 평창 고랭지에서 많이 생산됩니다.

 

생산량으로는 제주산이 전체의 68%로 가장 많고 저장성이 뛰어난 작물로 적정 저장조건이 유지될 경우 6~8개월까지 품질이 유지되어 사시사철 언제나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당근에는 녹황색 식품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해서 면역력을 높여주고 각종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건강식품으로 꼽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