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의학/약초

주변을 둘러 보면 보이는 약초 꿩의비름

경천초(景天草) - 꿩의비름


꿩의비름속

속명 - 신화초, 경천, 신화, 대엽경천, 집웅지기, 꿩비름
분포지 - 남부, 중부, 북부 지방의 산 양지 바른 곳
높이 - 30~90cm
생육상 - 여러해살이풀
개화기 - 8~9월
꽃색 - 연한 붉은색
결실기 - 10월
특징 - 식물 전체가 육질이고 잎이 두껍습니다. 분백색의 원줄기는 둥글며 곧게 자랍니다.
용도 - 관상용, 약용

효능


풀 전체 또는 잎을 강장, 선혈, 대하증, 단독, 종기 등의 약으로 쓰입니다.

*강장(強壯) - 몸이 건강하고 혈기가 왕성함.
*선혈(鮮血) - 생생한 피.
*대하증(帶下症) - 여성의 질에서 흰색이나 누런색 또는 붉은색의 점액성 물질이 흘러나오는 병.
*단독(丹毒) - 피부의 헌데나 다친 곳으로 세균이 들어가서 열이 높아지고 얼굴이 붉어지며 붓게 되어 부기(浮氣), 동통을 일으키는 전염병.
*종기(腫氣) - 피부의 털구멍 따위로 화농성 균이 들어가서 생기는 염증.

민간요법


부스럼이나 땀띠, 종기 등에는 꿩의비름의 신선한 잎을 따서 겉 껍질을 벗겨 내고 부드럽게 해서 즙액이 잘 나오도록 한 후 환부에 붙이면 효과가 있습니다. <건강약초>

그외의 꿩의비름에 관한 정보


한국 원산이며 일본에서도 자라는 꿩의비름은 볕이 잘 드는 산과 들에서 자랍니다. 키는 30~90 센티미터쯤 되며 줄기는 흰빛이 돌고 곧게 서있습니다.

주로 양지바른 풀밭 혹은 모래땅과 같이 건조한 땅에서 잘 자랍니다. 식물체 전체가 밝은 녹색을 띠며 줄기는 곧추서며, 가지가 갈라지지 않는 특징을 지닙니다.

잎은 다육질이며 타원 모양이거나 타원꼴 달걀 모양입니다. 길이 6~10 센티미터, 너비 3~4 센티미터 쯤 되며 털이 없고 끝은 둔하고 밑은 좁습니다.

꽃은 8~9월에 피는데 흰 바탕에 붉은빛이 도는 자잘한 꽃들이 줄기 끝의 취산꽃차례에 모여 달립니다. 얼핏 보면 산방꽃차례로 보일 정도로 풍성합니다. 꽃잎은 5개로써 피침형이며 백색바탕에 붉은 빛이 돕니다.

꽃 하나하나를 떼어놓고 보면 꽃의 크기가 작기도 하지만 다섯 개의 꽃잎이 가늘고 뾰족하여 별이 내려앉은 모습입니다. 하지만 작은 꽃들이 풍성하게 달려 전체적으로는 신부의 부케를 닮았습니다.

열매는 검은색으로 10월경에 맺고 안에는 먼지처럼 작은 종자들이 가득 들어 있습니다. 단풍 과실은 가운데 갈라지는 금이 있고 5개 입니다.

약용으로는 풀 전체나 잎을 피가 났을 때나 종기가 났을 때 약으로 씁니다.

한약명은 경천(景天)으로 부스럼이 났거나 종기가 났을 때 잎을 따서 껍질을 벗겨 상처에 바로 붙이기도 합니다.


민간에서는 잎을 짓찧는 즙 또는 불에 쪼여 겉껍질을 벗긴 다음 곪은 상처에 붙이거나 뱀에 물린데 붙입니다.

경천(景天)은 꽃이 한창 피어나게되는 8~9월에 채취를 한 다음에 햇볕 아래에서 말려주는 것을 사용하는데 아무래도 꿩의 비름 식물 특성상 살도 많을 뿐더러 수분을 많이 머금고 있어 하루 이틀이 아니라 며칠에 걸쳐서 말려주어야만 제대로 건조가 되어 쓸수 있게 됩니다.

경천은 맛이 쓰고 시며 약성은 찬 성질에 독성은 없습니다. 약효는 청열 해독 지혈 소종(消腫)의 효능이 있고 단독(丹毒) 풍진(風疹) 종독(腫毒) 외상출혈 습진 번열(煩熱) 등을 치료합니다.

옛날부터 꿩의비름은 민간약으로 종독이나 종창(腫脹)에 짓찧어 붙여 치료했다고 전래되고 있습니다.

꿩의비름은 꽃뿐 아니라 잎도 보기가 좋아 관상용으로 많이 재배합니다.

특히 건조한 곳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에 도시생활에 바쁜 사람들도 쉽게 키울 수 있습니다.


실내에서는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두며 실외에서는 키가 큰 식물들 사이에 심거나 잎만으로도 관상 가치가 충분하기 때문에 다른 식물을 심지 않고 집단적으로 심어도 좋습니다.

그리고 3~4일 간격으로 물을 줘도 충분히 삽니다.


재배 특성으로는 배수가 잘되고 햇볕이 잘 드는 양지조건이 좋고 사면에 심을 때에는 장마철의 우실에 주의해야 합니다.

장마철에는 식물체를 가볍게 멀칭을 하는 것이 좋고 너무 비옥하지 않은 토양에서 재배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한때 돌나물속에 분류하기도 했으나 이와 뚜렷이 구분되는 독립된 속인 꿩의비름속에 속합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꿩의비름 (국립생물자원관 생물다양성정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