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의학/약초

주변을 둘러 보면 보이는 약초 꾸지뽕나무

자목백피(柘木白皮) - 꾸지뽕나무


뽕나무과

속명 - 굿가시나무
분포지 - 해발 100~700m의 양지바른 산기슭 또는 마을 주변
높이 - 나무 3~8m 안팎, 열매 2~3cm 안팎
생육상 - 여러해살이풀
개화기 - 5~6월
꽃색 - 노란색
결실기 - 9월
특징 - 우리나라 황해도 이남의 서해안과 남해안 서부지역에 주로 자생합니다.
용도 - 식용, 약용, 관상용, 밀원용

효능


자궁질환, 폐결핵, 신경통, 생리불순, 간염, 관절염, 피부병, 습진, 타박상에 쓰입니다.

민간요법


줄기 속껍질 · 뿌리 속껍질(자목백피, 柘木白皮)은 수시로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서 씁니다. 자궁 질환, 폐결핵, 신경통, 생리가 불규칙한 데, 간염에 말린 것 40g을 물 1,300㎖에 넣고 달여서 마십니다.

잎(자수경엽, 柘樹莖葉)은 봄에 채취하며 햇볕에 말려서 씁니다. 관절염, 피부병, 습진에 말린 것 15g을 물 700㎖에 넣고 달여서 마십니다.

열매(자수과실, 柘樹果實)는 가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서 씁니다. 타박상으로 망든 데 말린 것을 가루 내어 먹습니다.

그외의 꾸지뽕나무에 관한 정보


뽕나무과의 잎지는 넓은잎 작은 큰키나무로 키가 10m 정도 자라며 잔가지가 많이 나오며 가시가 있습니다. 산 100~700m 고지의 양지바른 기슭이나 비탈, 바위틈, 밭둑, 바닷가에 서식하며 주로 야산에서 볼 수 있습니다.

열매와 꽃이 둥근 머리모양이며 잎은 길이 6~10cm 정도이고 가지에 어긋나게 달립니다. 끝은 뾰족하거나 무디게 뾰족한 달걀 모양이고 가장자리가 2~3갈래도 갈라지기도 합니다.

바위틈이나 비탈에서 자라는 나무의 잎은 작고 가장자리가 심하게 갈라지며 꼬리가 긴데 의외로 잎은 만져보면 두툼하고 앞면과 잎자루에 잔털이 있습니다.

꽃은 6월에 잎 달린 곳에 피는데 꽃대가 나와 꽃이 둥근 머리 모양으로 뭉쳐서 달립니다.

암꽃과 수꽃이 다른 나무에 피며 각 암꽃은 지름 1.5cm 정도의 머리 모양으로 뭉쳐서 달리고 밝은 녹색을 띱니다.

수꽃은 보다 작은 길이 1~1.2cm 정도의 꽃대에 지름 1cm 정도의 머리 모양으로 뭉쳐서 달리고 연한 녹색을 띱니다.

열매는 9~10월에 과육이 있는 작은 알갱이가 뭉쳐진 2~3cm 정도의 머리 모양의 열매가 붉은색으로 여무는데 만져보면 끈쩍합니다. 열매는 식용하지만 햇볕에 말려서 약으로도 사용합니다.

꾸지뽕나무의 목재는 활이나 농기구재에 사용하며 잎은 누에의 사료로 쓰고 과실은 식용하거나 술을 담그는데 쓰기도 합니다. 나무껍질과 뿌리로부터는 제지원료 그리고 황색의 염료를 얻기도 합니다.

적색으로 익는 열매는 아름다우며 새나 사람이 먹을 수 있습니다. 특히 꾸지뽕잎에는 풍부한 글루타치온 성분이 있어 우리 몸에 해독을 담당하는 간을 도와 몸속에 쌓인 당독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당독소는 포도당과 단백질이 결합한 성분으로 한번 합성되면 잘 분해되지 않고 혈관과 장기에 염증을 일으켜 각종 당뇨 합병증을 야기합니다.

이외에도 꾸지뽕잎에는 가바 등의 폴리페놀 성분과 루틴, 비타민 A등이 풍부해 당뇨합병증을 예방하고 혈당조절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꾸지뽕잎은 독성이 없는 약재이기에 특별한 부작용은 없으나 성질이 다소 차기 때문에 지나치게 많이 섭취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궁수축을 일으키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임산부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임산부를 제외하고는 당뇨 합병증을 예방하고 공복혈당을 낮추기 위해 적정량 조절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꾸지뽕은 가을철 한달 정도 짧게 수확하기 떄문에 냉동 보관해뒀다가 꾸지뽕즙 혹은 다른 과일과 함께 갈아 생과일 주스로 먹으면 좋습니다.


나무와 뿌리 그리고 잎은 말린 차로 달여 마시는 것이 일반적이며 꾸지뽕나무의 뿌리로 술을 만들어 마시면 귀속에서 소리가 나는 질병인 이명증에 효과가 있다고 전해집니다.

꾸지뽕나무는 옛 우리 조상들에게는 유용한 나무로 쓰여왔습니다. 꾸지뽕나무 잎으로 기른 누에고치에서 얻은 명주실로 거문고 줄을 만들면 그 소리가 맑고 어느 실보다도 낫다고 합니다.

민간에서는 꾸지뽕나무의 잎, 줄기, 뿌리, 열매 등을 각종 암에 사용하여 그 효능이 입소문으로 널리 알려져 왔습니다.

꾸지뽕을 기름으로 내어 먹으면 말기암 환자의 암세포를 자라지 못하게 하고, 통증이 가벼워지고, 입맛을 돋우며 몸무게를 늘려주고, 새살이 돋고 소변이 잘 나오며 복수 제거에 큰 효험이 있다고 전해집니다.

꾸지뽕은 열매, 잎, 뿌리 모두 버릴 것 없이 섭취할 수 있는 약재 중 하나로 꾸지뽕의 맛은 달콤하고 상큼한 맛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간단한 간식에 곁들여 먹을 수 있는 꾸지뽕잼을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출처

꾸지뽕나무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 식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