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의학/호르몬

에스트로겐의 매니저 : 프로게스테론 ①

 

 

 


프로게스테론이란 뭘까?


 

여성에게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 여성호르몬으로 에스트로겐이 있으며 또한 에스트로겐의 그림자에 가려져 있는 프로게스테론이 있습니다.

 

프로게스테론은 시상하부에서 분비되는 생식샘자극호르몬방출호르몬(GnRH)에 의해 뇌하수체 전엽에서 황체형성호르몬(LH)과 난포자극호르몬(FSH)이 분비되면서 난포자극호르몬에 의해 난포가 형성되고 이곳에서 에스트로겐과 함께 일부 프로게스테론이 합성되어 분비됩니다.

 

그이후 에스트로겐의 농도가 높아지면서 난포에서 배란이 일어나고 그뒤 난포막 세포로부터 황체가 만들어지면 이곳에서 대량의 프로게스테론이 분비됩니다.

 

그리고 프로게스테론이 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프로게스테론의 수용체가 필요한데 이 수용체의 발현은 에스트로겐에 의해 증가 됩니다.

 

여성의 월경으로 이야기하자면 성숙한 난세포가 난소를 떠나면 배란 후에 남은 난자 껍질 즉 난포의 잔해가 곧 황체인데 황체는 기본적으로 배란 이후를 준비합니다. 그래서 월경주기 후반기에는 황체호르몬(프로게스테론)이 증가하는데 황체호르몬은 수정란이 착상할 자궁내막을 준비해줍니다.

 

난자가 수정되지 않으면 황체는 퇴화하여 프로게스테론이 점점 적게 생성되며 그렇기에 준비해둔 자궁내막이 생리혈로 배출됩니다. 이 일은 정상적인 대부분의 여성에서 28일 주기로 일어납니다.

 

임신을 제외하면 언제나 이런 식으로 월경주기가 반복되는데 난자가 수정되어 자궁에 자리를 잡으면 배란이 멈추고 황체는 계속 프로게스테론을 생성하다가 대략 8주 뒤부터 퇴화하고 12주 쯤에는 태반이 프로게스테론이 생성합니다. 

 

더 쉽게 설명하면 프로게스테론이 자궁벽에 작용하면 두께가 두꺼워져서 수정이 되었을 경우 수정란이 착상되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데 뿐만아니라 프로게스테론은 에스트로겐을 억제하여 생식주기가 다시 처음 단계로 돌아가도록 합니다.

 

만일 임신이 되며 황체가 계속 존재하여 프로게스테론을 분비함으로써 임신이 계속 유지되게해주고 이후 황체가 없어져도 태반이 프로게스테론을 분비한다는 말입니다.

 

피임과 호르몬 치료에 사용되는 인공 합성 황체호르몬 역시 기본적으로 이렇게 작용이되며 뿐만아니라 부신에서도 소량의 프로게스테론이 생성됩니다.

 

즉 이 모든 것은 황체형성호르몬에 의해 작동되는데 말하자면 프로게스테론은 에스트로겐과 협력하여 여성의 월경주기를 조절한다는 것입니다.

 

이렇듯 여성에게 에스트로겐과 함께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러한 프로게스테론은  남성에게도 존재합니다. 남성에게 소량의 에스트로겐이 존재하듯 남성이 비록 임신을 하지는 않지만 능동적으로 임신에 기여를 하기 때문에 그것을 위해서 남성들 역시 프로게스테론이 필요합니다.

 

남성들의 경우에는 부신피질과 고환에서 프로게스테론이 생성되고 남성에게 프로게스테론은 정자가 힘차게 난자에게 가서 안전하게 수정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프로게스테론이 하는 역할은 뭘까?


 

○ 생리주기

 

배란 이후 형성된 황체에서 프로게스테론이 분비되면 자궁 내벽을 튼튼하고 두껍게 만들어 임신을 준비하게 됩니다. 그러나 배란된 난자가 수정되지 않으면 피드백 작용에 의해 난포자극호르몬과 황체형성호르몬의 분비가 억제되고 황체가 퇴화되며 프로게스테론의 양도 줄어듭니다.

 

약 10~12일 후 황체가 완전히 퇴화하면 자궁 내벽이 무너지면서 혈액과 외부로 배출됩니다. 이때 급격히 감소된 프로게스테론과 에스트로겐은 다시 피드백 작용을 통해 시상하부를 자극하여 배란을 준비하게 됩니다. 이 과정이 반복되는 것을 생리 주기라고 하며 사춘기에 접어든 영성에게 나타나는 대표적인 2차 성징 중 하나입니다.

 

 

○ 임신

 

프로게스테론은 배란 후에 혹은 월경주기 후반기에 자궁내막을 넉넉히 준비하고 자궁내막에 혈액이 원활히 공급되도록 돕습니다.

 

한동안 이 상태를 유지하다가 자궁내막을 붕괴시키기 시작하는데 황체기라고 불리는 월경주기 후반기가 너무 짧으면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너무 낮다는 표시일 수 있습니다. 그것은 임신 가능성을 낮추는데 난세포가 자리 잡을 시간이 너무 적기 때문입니다. 

 

프로게스테론이 왕성하게 분비될 때는 배란된 난자가 정자와 수정되었을 때인데 황체가 퇴화하지 않고 약 2~3개월까지 유지됩니다. 이때 분비된 프로게스테론은 자궁 내벽을 정리하고 자궁의 수축을 막아 주며 난자를 둘러 싸고 있는 투명막을 제거하여 수정란이 자궁에 잘 착상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 태아의 성장을 위해 자궁내벽의 혈관 형성에도 기여합니다. 가슴에서는 모유 생성 기관의 성장을 돕는 동시에 출산 전 모유 합성을 억제하는 역할도 합니다. 임신 기간 중에는 태반에서도 프로게스테론이 분비되어 황체가 완전히 퇴화된 후에도 그 양이 높게 유지됩니다.

 

○ 골격 안정화

 

프로게스테론은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에스트로겐은 기존 골물질 유지를 도와주고 프로게스테론은 뼈를 만드는 세포를 자극하여 새로운 뼈가 생기게 도와줍니다. 그렇기에 불규칙적인 월경주기와 프로게스테론 결핍에 의한 짧은 황체기는 골다공증 위험을 높입니다.

 

○ 암 예방

 

프로게스테론은 유방암과 자궁암을 예방합니다. 에스트로겐이 유방과 자궁 조직에 미치는 자극효과를 프로게스테론이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 물질대사 촉진

 

프로게스테론은 물질 대사를 촉진하는데 이 기능은 월경주기에 좌우됩니다. 배란 뒤에는 여성의 체온이 기본적으로 0.5℃ 정도 상승하고, 프로게스테론이 물질대사를 촉진해줍니다.

 

아것은 식욕을 왕성하게 해주어 에너지를 증가시키는데 이 기능은 임신했을 경우 태아를 잘 돌보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 피부 미용

 

프로게스테론은 피부를 아름답게 하고 모발 성장을 개선해줍니다. 에스트로겐도 이 기능을 하지만 프로게스테론은 여성의 몸에 있는 남성 성호르몬의 영향력을 낮추는 역할도 해줍니다. 그 덕분에 모발은 빨리 자라게 해주며 피부는 더 깨끗하게 해줍니다.

 

○ 건강 수호자

 

프로게스테론의 수치가 높으면 흡연 같은 나쁜 습관을 더 쉽게 버릴 수 있습니다. 여성들이 남성보다 확실히 담배 끊기를 힘들어하는데 그 이유는 에스트로겐이 우세하면 보상 및 행복 호르몬인 도파민이 더 많이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수치 변동은 중독 행동을 강화합니다. 그렇기에 나쁜 습관을 고칠때는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높으면 결단력을 담당하는 뇌 영역이 더 활기를 띄기에 여성들은 월경주기 후반기에 나쁜 습관을 고치는 것이 좋습니다.

 

○ 대장 활동 속도에 관여

 

프로게스테론은 근육을 이완하여 대장활동을 다소 약하게 만들어 변비를 유발합니다. 배변이 원활하지 못하면 아랫배가 나올 수도 있어 여간 신경쓰이는 일인데 그렇기에 프로게스테론 수치의 상승은 임신기간에 예비 엄마들을 괴롭히는 원인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