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의학/건강공부

COVID-19는 무엇일까?

 


COVID-19는 무엇일까?


 

COVID-19는 Severe Acute Respiratory Syndrome-Coronavirus-2라고 불리는 바이러스가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처음 발생한 이후 중국 전역과 전 세계로 확산된 새로운 유형의 코로나 바이러스(SARS-CoV-2)에 의한 호흡기 감염질환입니다.

초기에는 원인을 알 수 없는 호흡기 전염병으로만 알려졌으나 세계보건기구(WHO)가 2020년 1월 9일 해당 폐렴의 원인이 새로운 유형의 코로나바이러스(SARS-CoV-2)라고 밝히면서 병원체가 확인되었습니다.

이 병을 유발하는 바이러스를 코로나바이러스라고도 부르는데 코로나바이러스라는 이름은 특정 바이러스를 지칭하지는 않습니다.

전자현미경으로 들여다보면 표면에 왕관같은 모양의 스파이크 단백질이 돌출되어 있는 바이러스를 볼 수 있는데 그런 특징을 가진 바이러스들을 총칭하는 이름입니다. 따라서 코로나 바이러스는 여러 종류로 나뉘고 COVID-19의 원인이 되는 SARS-CoV-2도 그중 하나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중에는 사람에게만 혹은 동물에게만 감염을 일으키는 것이 있고 사람과 동물 모두에게 감염을 일으키는 것이 있는데 사람에게 감염을일으키는 바이러스는 총 여섯 가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들은 크게 감기를 일으키는 유형과 중증 폐렴을 일으키는 유형으로 나누는데 그중 SARS-CoV-2는 중증 폐렴을 일으키는 유형으로 일곱 번째로 추가된 것입니다.

추가로 사스와 메르스로 유명한 SARS-CoV와 MERS-CoV 바이러스도 SARS-CoV-2와 마찬가지로 중증 폐렴을 일으키는 코로나 바이러스에 속합니다.

SARS-CoV-2는 주로 사람 간에 감염이 이루어지며 대부분 침방울을 통해서 전파됩니다. 하지만 감염된 사람과 악수를 하거나 오염된 물건을 만진 후 눈, 코, 입 등을 손으로 만져서 감염되는 접촉에 의한 전파와 노래방, 실내 운동 시설 등의 밀폐된 공관과 의료 시술 중에 발생된 에어로졸에 의한 전파도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염되면 약 2~14일의 잠복기를 거친 뒤 발열(37.5℃) 및 기침이나 호흡곤란 등의 호흡기 증상, 폐렴이 주증상으로 나타나지만 무증상 감염 사례 빈도도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코로나 바이러스의 예방을 위해서는 개인위생 수칙을 잘 지켜야하며 특히 비말을 통한 전파를 막기위해서는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해야 합니다. 또한 직접 접촉에 의해 손에 묻은 바이러스의 전파를 막기 위해서는 철저하게 손세정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COVID-19 감염 예방은 어떻게 하나요?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백신을 접종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백신을 접종하였다고 하더라도 완전히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최근에는 변이 바이러스의 발생 등으로 백신 접종뿐만 아니라 생활 속 주의가 지속적으로 강조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은 감염된 사람의 비말 혹은 에어로졸 그리고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건 등에 접촉함으로써 눈, 코, 입을 통해 바이러스가 침투되어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사람이 밀집해 있고 환기가 잘 되지 않는 실내에는 비말뿐만아니라 에어로졸에 의한 감염 위험이 높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기에 가급적 2미터 이상 거리를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비말이 발생되지 않도록 주의해야하므로 큰 소리로 이야기하거나 노래를 부르는 것을 자제하고 음식을 나눠 먹거나 식기등을 공유하는 것을 피해야합니다. 무엇보다고 감염 예방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손 씻기와 손 소독 그리고 마스크 착용입니다.

손 씻기와 손 소독은 걱절한 종류의 손 세정제와 손 소독제를 정하여 알맞은 양으로 사용해야하고 그중 손은 3초 이상 충분히 씻고 소독제도 20초 이상 써야 감염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마스크는 각 상황에서의 감염 위험 정도에 따라 적절한 종류의 마스크를 선택해야하고 얼굴 크기에 맞게 입과 코가 충분히 가려지도록 착용하는 등의 마스크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이 감염예방에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