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의학/건강공부

손소독제는 우리의 피부에 어떤 영향을 줄까?

 


손소독제는 우리의 피부에 어떤 영향을 줄까?


 

 

물로 손을 씻지 않으면서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손에 바르거나 문지르는 의약외품 소독제인 손소독제는 수술장에서 의사와 간호사가 외과적인 손 소독을 하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수술실에서의 환자는 감염에 대해 저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수술절개 부위를 통한 미생물 침입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우리나라는 2003년 신종 인플루엔자가 시작되면서 손 소독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알코올이 들어간 소독제는 미생물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는데 물로 씻어서 세균을 제거하는 손 세정제와는 달리, 손 소독제는 손에 잔류하는 세균을 없애줍니다. 참고로 손 소독제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신고·허가가 필요한 의약외품이며 손 세정제는 화장품으로 분류됩니다.

 

60% 이상의 알코올이 함유된 손 소독제는 박테리아 제거에 효과적이고 특히 아이소프로판올은 99.99% 이상의 박테리아를 30초 안에 제거해줍니다.

 

그렇기에 알코올을 90% 이상 함유할 경우 바이러스, 결핵균, 곰팡이, B형간염바이러스(HBV), 에이즈 바이러스(HIV)를 제거해줌으로써 항균효과가 더욱 커집니다.

 

코로나19 시대로 접어들면서 우리는 60% 이상의 에탄올이나 70%의 이소프로판올 성분이 포함된 손 소독제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손 소독제는 겔 타입과 액체(liquid) 타입으로 나누어지며 휴대하기 좋은 소량의 튜브 타입과 대량의 펌프형이 일반적입니다.

 

물과 비누를 사용한 손 씻기를 대신하여 손에 물질러서 병원체의 감염을 예방하는 용도로 쓰이며 손은 병원체가 인체에 침입하는 가장 큰 전파 수단이기 때문에 이를 막기 위해 손 씻기 또는 손 소독제 사용이 권장됩니다.

 

요즘에는 음식점이나 병원의 출입구마다 손 소독제를 비치해두고 반드시 손소독을 시시하도록 하는데 알코올 성분은 피부 장벽에서 중요한 각질층의 주 성분인 지질을 녹여내기 때문에 피부장벽을 손상시키고 피부 보호 기능을 떨어뜨립니다.

 

피부 장벽 기능이 떨어지면 피부 속 수분이 외부로 발산되어 피부가 건조해지고 피부 장벽 손상으로 인해 자극 물질, 알레르기 물질들이 외부로부터 피부 안으로 침투해 염증이 생겨 손 습진까지 유발합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알코올 성분의 손 소독제를 많이 사용하면 피부 장벽이 손상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하며 알코올 성분 손 소독제를 사용한 후에는 핸드크림을 꼭 사용하여 지질 성분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손 소독제를 사용한 뒤에 물로 소독제를 씻어내야 할까요?


 

 

손 소독제는 두 세번 펌핑하여 약 2cc 이상의 양을 손가락 끝, 손톱 아래, 손가락 사이를 포함하여 손 전체에 골고루 20초 이상 충분한 시간 동안 문지르는 것이 감염 예방에 중요합니다.

 

하지만 눈에 보이는 오염이 있거나 기름기가 손에 묻어 있다면 손 소독제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물과 손 세정제를 이용한 손 씻기를 추천합니다.

 

또한 알코올 성분은 빨리 증발하기 때문에 알코올 손 소독제를 사용한 후에는 소독제를 없애기 위해 물로 다시 손을 닦을 필요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각질층에 존재하는 지질 성분이 알코올에 의해 녹아서 없어지기 때문에 피부 장벽의 중요한 구성 성분인 지질을 보충해주기 위해서 알코올 손 소독제가 증발한 후에는 핸드크림을 바로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손 소독제의 대표적인 성분은 아이소프로판올 또는 아이소프로필 알코올(Isopropyl alcohol), 에탄올, 과산화수소수, 염화벤잘코늄, 크레솔입니다.

 

이 중 손 소독제는 에탄올과 이소프로판올을 주성분으로 하는 두 종류로 나누어지며 에탄올이 주성분인 경우 60%, 이소프로판은 약 70%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에탄올 및 이소프로판올은 세균의 단백질을 변성시키고, 지질을 변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에 알코올을 기본 성분으로 하는 손 소독제는 피부가 약하고 민감한 유아에게는 사용이 권장되지 않습니다. 또한 눈, 구강, 점막과 상처가 있는 피부에는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