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의학/약초

주변을 둘러 보면 보이는 약초 쇠비름

마치현(馬齒莧) - 쇠비름


쇠비름과

속명 - 오행초, 장명채, 마치채, 마치초, 돼지풀, 말비름
분포지 - 전국의 산과 들 대개 집 근처 텃밭이나 빈터 등지
높이 - 30cm 안팎
생육상 - 한해살이풀
개화기 - 6~9월
꽃색 - 노란색
결실기 - 8~10월
특징 - 털이 없고 가지가 많이 갈라져 옆으로 비스듬히 자랍니다. 줄기와 잎이 육질이며, 잎의 모양이 말의 앞 이빨 같아 마치현이라 합니다.
용도 - 식용, 약용

효능


풀 전체를 충독, 사독, 해독, 창종, 지갈, 촌충, 이질, 나력, 혈리, 편도선염, 이뇨 등의 약으로 쓰입니다.

*충독(蟲毒) - 벌레의 독이나 벌레가 문 독
*사독(蛇毒) - 뱀의 독.
*해독(解毒) - 몸 안에 들어간 독성 물질의 작용을 없앰.
*창종(瘡腫) - 헌데가 생겨서 부은 것.
*지갈(止渴) - 목마름이 그침. 또는 목마름을 그치게 함.
*촌충(寸蟲) - 조충강(Cestoda)의 편형동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 척추동물의 기생충입니다. 중간 숙주가 돼지인 갈고리촌충(유구조충)(Taenia solium)이 있습니다. 사람은 익히지 않은 물고기, 쇠고기, 돼지고기 따위를 먹어 감염됩니다.
*이질(痢疾) - 변에 곱이 섞여 나오며 뒤가 잦은 증상을 보이는 법정 전염병. 세균성과 원충성으로 구별합니다.
*나력(瘰癧) - ‘결핵 목 림프샘염’을 한방에서 이르는 말. 목이나 귀의 뒷부분 또는 겨드랑이에 콩알만 하거나 좀 더 큰 멍울이 생기는 병.
*혈리(血痢) - 법정 전염병의 하나. 발열, 복통, 혈액이 섞인 설사를 일으키는 병으로 여름철에 특히 많습니다. 세균이 입을 통하여 전염됩니다.
*편도선염(扁桃腺炎) - 편도에 생기는 염증. 감기에 걸리거나 환절기가 되었을 때에, 과로 따위의 이유로 생깁니다. 편도가 벌겋게 붓고 음식물을 넘기기 힘들게 됩니다.
*이뇨(利尿) - 오줌을 잘 나오게 함.

민간요법


중풍으로 반신불수가 되었을 때는 쇠비름 4~5근을 삶아서 나물과 국물을 함께 먹으면 매우 좋아집니다. <경험방>

회충에는 쇠비름을 진하게 달인 즙 한 공기에 소금과 식초를 넣어 공복에 마시면 충이 나옵니다. <백병비방>

쇠비름은 나쁜 피를 흩어 버리고 독을 풀며 풍을 없앴니다. 또 기생충을 죽이고 모든 임질을 다스립니다. 악창에는 쇠비름을 태워 남은 재를 고약처럼 다려서 바릅니다. <본초강목>

예로부터 쇠비름 나물을 많이 먹으면 장수한다하여 장명채라는 이름이 붙혀졌으며, 말려서 매달아 두고 상식하였습니다. <성제총록>

그외의 쇠비름에 관한 정보


오행초(五行草)· 마치채(馬齒菜)· 산산채(酸酸菜)· 장명채(長命菜)· 돼지풀· 도둑풀· 말비름이라고도 하는 쇠비름은 밭 근처에서 자라는 잡초입니다. 길가·채소밭·빈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다육질의 식물입니다.

쇠비름은 전체에 털은 없으나 육질이고 뿌리는 흰색이며 줄기는 붉은빛이 도는 갈색으로서 많은 가지가 비스듬히 옆으로 퍼집니다.

잎은 어긋나거나 마주나는데 가지 끝에서는 돌려난 것같이 보입니다. 모양은 달걀을 거꾸로 세운 듯한 모양이고 가장자리는 밋밋합니다.

꽃은 양성화이고 6월부터 가을까지 계속 피며 노란색입니다. 꽃받침조각은 2개, 꽃잎은 5개, 수술은 7∼12개, 암술은 1개입니다.

열매는 타원형으로 8월에 익으며 가운데가 옆으로 갈라져서 종자가 나오는데, 서양에서는 그 연한 부분을 샐러드로도 이용합니다. 한국에서는 나물로 이용하며, 풀 전체를 민간약으로 사용합니다.

키는 20cm 내외로 줄기는 적갈색을 띠며 비스듬히 옆으로 자라고, 뿌리는 흰색이지만 손으로 훑으면 원줄기와 같이 붉은색이 되어 어린이들이 갖고 놀기에도 좋습니다.

쇠비름의 잎에서 추출한 액체를 정제한 것을 '마치현 추출물'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오메가 3 지방산의 일종인 에이코사펜타엔산 (EPA, eicosapentaenoic acid)을 함유하며 항균작용 및 피부 진정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 화장품의 원료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분포하며, 서양에서는 상추와 더불어 샐러드에 쓰며, 한국에서는 연한 부분을 여름에 끓는 물에 데쳐 말렸다가 겨울철에 나물로 무쳐 먹는습니다.

쇠비름을 먹으면 오래 산다고 하여 장명채(長命菜)라고도 합니다. 한방에서는 마치현(馬齒)이라고 하여 임질이나 종창에 사용한합니.

또한 돼지먹이로도 이용되고, 도파민(dopamine)이라는 해독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벌레와 뱀의 해독제로 사용하며, 이뇨제로도 사용합니다.

번식은 포기나누기로 하거나 씨로 합니다. 같은 속(屬)에 속하는 식물로는 채송화(P. grandiflora)가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쇠비름 (두산백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