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의학/약초

주변을 둘러 보면 보이는 약초 생강

생강(生薑) - 생강

생강과

 

속명 - 건강, 강, 새양, 새앙

분포지 - 각지의 농가에서 심습니다. 열대 아시아 원산

높이 - 30~50cm

생육상 - 여러해살이풀

개화기 - 8~9월

꽃색 - 연한 노란색

결실기 - 10월

특징 - 연한 노란색의 굵은 뿌리 줄기는 옆으로 자라는데 육질로 맵고 향기가 있어 각종 식료품의 향미료로 씁니다.

용도 - 식용, 약용

효능

뿌리 줄기를 건위, 거담, 발한, 진통, 지혈, 중풍, 구토, 변비 등의 약으로 씁니다.

 

*건위(健胃) - 위를 튼튼하게 하여 소화기능을 높이기 위한 처방.

*거담(祛痰) - 가래를 없애는 치료법을 통틀어서 일컬음.

*발한(發汗) - 피부의 땀샘에서 땀이 분비되는 현상.

*진통(鎭痛) - 아픈 것을 가라앉혀 멎게 하는 일.

*지혈(止血) - 나오던 피가 멈춤. 또는 나오던 피를 멈춤.

*중풍(中風) -  뇌혈관의 장애로 갑자기 정신을 잃고 넘어져서 구안괘사, 반신불수, 언어 장애 따위의 후유증을 남기는 병.

*구토(嘔吐) - 먹은 음식물을 토함.

*변비(便祕) - 대변이 대장 속에 오래 맺혀 있고, 잘 누어지지 아니하는 병.

민간요법

중풍에는 생강즙을 마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감기는 생강을 씹어 먹고 땀을 내면 즉시 낫습니다. <다산방>

 

곽란에는 생강에 소금을 약간 넣어 물에 달여서 마시면 즉시 토하고 낫습니다. <경험방>

 

각기통에는 생강을 짓찧어 붙이면 신비한 효과가 있습니다. <경험양방>

 

오랜 기침에는 생강즙 반 홉에 술 한 숟가락을 넣고 달여서 1일 3회 공복에 마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외태비요>

그외의 생강에 관한 정보

특유의 알싸한 매운맛과 강렬한 향을 가진 생강은 중국과 호주에서 생산량이 가장 많고, 국내에서는 충청 이남 지역에서 주로 생산됩니다. 감기를 예방하거나 완화시키기 위해 따뜻한 생강차를 마시는 것처럼 생강은 예로부터 약효가 뛰어나다고 해서 차로 즐겨 마셨습니다. 또 김치 등 각종 양념류의 부재료로 사용되며, 고기와 생선의 비린내 제거, 그리고 특유의 향을 내는 정유 성분에 살균 효과가 있어 고기를 삶을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매운맛을 중화시킨 생강은 매작과나 정과, 쿠키 등의 디저트뿐 아니라 술로도 담가 먹어 서양에서는 주로 디저트 요리에 많이 사용됩니다.

 

생강은 전체적으로 굴곡이 적고 매끄러우며 상처가 없는 것, 그리고 육질이 단단하고 껍질은 얇으면서 황토색을 띠는 것이 좋습니다. 한 덩어리에 여러 조각이 붙어 있는 것, 고유의 매운맛과 향기가 강한 것이 좋은 생강입니다. 반면 색이 탁하고 줄기가 가늘면서 어린뿌리가 있는 것은 영양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검은 반점이 있거나 부분적으로 썩은 생강은 반드시 피해야 하는데, 생강은 섬유질이 많다 보니 일부분이 썩었다 해도 그 속에 포함된 곰팡이와 독소가 전체로 퍼지기 때문입니다. 생강이 썩을 때 발생하는 곰팡이 색소인 아플라톡신은 강력한 발암물질이므로 저장해둔 생강이 부분적으로 썩거나 곰팡이가 피었다면 고민할 필요 없이 버려야 합니다.

 

생강이 우리 몸에 주는 다양한 기능은 생강에 함유된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으로부터 오는데 우선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것처럼 몸의 찬 기운을 밖으로 내보내고 따뜻함을 유지해주어 감기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이 혈액순환을 활성화해 몸과 신체 내부가 따뜻해지고, 혈압과 체온이 정상화돼 수족냉증 개선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해 혈관계 질환인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이 밖에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에는 살모넬라, 티푸스, 콜레라균 등 살균에 효과가 있어 식중독을 일으키는 균에 대한 살균 및 항균작용을 하고, 항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한편 생강은 구토 증상, 메스꺼움, 울렁임을 완화해 주며, 멀미약보다 2배가량 높은 멀미 개선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과도한 면역체계를 진정시켜주는 항산화제로 인한 염증 진정 및 관절염 완화, 위 점막 자극 및 소화액 분비 증가 등 활발한 위장 운동으로 식욕을 증진하고 소화 흡수를 돕는 것 역시 생강 섭취로 얻을 수 있는 효능입니다.

뿐만아니라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를 파괴하는 면역세포인 T-세포의 활동을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생강은 점액의 생산을 억제해 점액에 의해 콧구멍 등이 막히는 현상을 없애 줍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에게 좋은 효과만을 내는 건 아닙니다. 많이 섭취하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서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유의 쓰고 매운 맛은 위에 자극적일 수 있으며, 찬 기운을 없애고 열이 나게 하는 효능은 본래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혈관을 확장하는 효능이 있어서 치질, 십이지장궤양과 같은 질환이 있는 사람이라면 소량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