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의학/약초

주변을 둘러 보면 보이는 약초 고삼

 

고삼(苦蔘) - 고삼

 

콩과

 

속명 - 산두근, 야괴, 수괴, 고골, 뱅경, 지삼, 쓴너삼, 능암, 도둑놈의 지팡이, 산괴자, 지괴근

분포지 - 전국의 산과 들 양지 바른 초원

높이 - 100cm 안팎

생육상 - 여러해살이 풀

개화기 - 6~8월

꽃색 - 연한 노란색

결실기 - 10월

특징 - 줄기는 녹색이지만 어릴 때는 검은빛이 돌며, 풀잎이 아카시나무 잎과 닮았습니다. 뱀이 자주 쉬어 간다 하여 뱀의정자나무라고도 합니다.

용도 - 약용

 

효능

 

뿌리 줄기 및 꽃을 이뇨, 건위, 피부병, 진통, 해열, 학질, 구충 등의 약으로 씁니다.

 

*이뇨(利尿) - 소변이 잘 나오게 하는 효능임.

*건위(健胃) - 위(胃)의 소화기능을 강하게 하는 방법임.

*피부병(皮膚病) - 피부에 생기는 모든 병의 총칭.

*진통(鎭痛) - 아픈 것을 가라앉혀 멎게 하는 일.

*해열(解熱) - 몸에 오른 열을 풀어 내림.

*학질(瘧疾) - 말라리아 병원충을 가진 학질모기에게 물려서 감염되는 법정 전염병.

*구충(驅蟲) - 약품 따위로 해충이나 기생충 따위를 없앰.

 

민간요법

 

고삼 뿌리 말린 것 5~15g을 물 0.4리터에 그 반량이 되독록 달입니다. 이것을 1일분으로 하여 3회에 나누어 복용하면 건위, 강장, 회충, 구제, 신장병, 심장병, 자궁내막염, 대하증, 산후, 졸도, 탈모방지 및 어개조수의 식중독, 피부병, 나병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종기통에는 풀 전체의 생즙이나 달인 즙으로 씻으면 효과가 있습니다. <본초비요>

 

그외의 고삼에 관한 정보

 

고삼(苦蔘)은 쌍떡잎식물 장미목 콩과의 여러해살이풀로 맛이 쓰고 효능이 삼과 같다고 해 붙여진 이름입니다.

 

항방사능 작용, 심장근육 강화 등에 약리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고삼은 한국, 일본, 중국, 시베리아 등지에 분포하며 너삼, 도둑놈의지팡이, 뱀의 정자나무라고 불립니다.

 

전초를 부수어 물에 풀어 물고기를 잡을 수도 있고 재래식 변기에 넣으면 모든 벌레가 죽지만 사람에게 적당히 쓰면 독이 없고 간, 신장, 대장, 소장을 이롭게 합니다.

 

특히 살충작용이 뛰어나 여드름 치료에 특효이며 민간요법으로 줄기나 잎을 달여서 살충제로 사용하기도 하며 최근에는 주성분인 메트린이 암에 효능이 있다고 일본에서 공인되어서 주목받는 식물 중에 하나입니다.

 

고삼의 효능은 항염증 및 위장기능 개선, 이뇨작용, 함암작용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 신물질분석을 통해 신약, 화장품 등 바이오 산업의 소재로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뿌리를 말린 것을 고삼이라 하는데, 맛이 쓰고 인삼의 효능이 있어 소화불량· 신경통· 간염· 황달· 치질 등에 처방합니다.

 

민간에서는 줄기나 잎을 달여서 살충제로 쓰기도 합니다. 민간에서는 변소에 넣어두면 구더기가 성장할 수 없게 된다고 하여 많이 이용하였기 때문입니다. 같은 속의 식물로 산두근(山豆根)이  있는데 생김새가 매우 비슷합니다.

 

고삼의 약효성분으로는 마트린이 함유되어 있으며, 동물실험에서는 해열작용과 이뇨효과가 인정되었습니다. 건위작용이 있어서 위장염 · 장염 · 세균성 이질에 목향(木香) · 감초와 같이 달여서 복용하면 치유됩니다.

 

또, 피부의 화농증과 습진에도 유효하며, 부인의 외음부에 가려움증이 심할 때도 달여서 환부를 세척하여 치료합니다. 피부 백선균(白癬菌)에는 고백반(枯白礬) 등을 배합하여 연고를 만들어 환부에 붙여서 치료합니다.

 

맛이 쓰기 때문에 세척제나 환약으로 사용하고 전탕제로는 쓰지 않으며, 발열성 질환에 쓰이고 있어서 복부와 몸이 찰 때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고삼은 주로 차로 우려내거나 술로 담궈 마십니다.

 

고삼차 만드는 방법은 우선 고삼을 깨끗이 씻어 잘게 썰어 약탕기(혹은 유리용기)에 고삼 10g과 물 1리터를 넣고 끊인 후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바꾸어 1시간 이상 달여내 달임물을 걸러내어 냉장보관하며 하루에 세 번 나누어 마시면 됩니다.

 

쓴 맛이 너무 강해 부담스러운 분은 꿀을 조금 타서 마시거나 달일 때 감초나 말린 대추를 함께 넣고 달이면 좋습니다.

 

고삼담금주를 만드는 법은 고삼(뿌리)을 깨끗이 씻은 후 햇볕에 완전히 말힌후 열탕소독(혹은 담금주용 소주로 씻어서 소독)한 용기에 고삼 100g, 설탕 100g, 소주 1.8리터를 넣고 밀봉합니다.

 

서늘하고 그늘진 곳에서 보관하며 처음 3~4일간은 매일 한번씩 용기를 가볍게 흔들어 준 후 3개월 뒤 건더기를 걸러낸 후 다시 밀봉하고 6개월 이상 숙성시킵니다. 오래 숙성시킬수록 좋으며 하루에 2번 식후에 소주잔으로 한잔씩 마시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