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의학/약초

주변을 둘러 보면 보이는 약초 맥문동

맥문동(麥門冬) - 맥문동


백합과

속명 - 맥동, 맥문동초, 세엽맥문동, 겨우살이풀
분포지 - 전국의 산과 들 대개 낮은 곳의 나무 그늘이나 길가 언덕
높이 - 30~50cm
생육상 - 여러해살이풀
개화기 - 5~6월
꽃색 - 연한 자주색
결실기 - 10월
특징 - 뿌리 줄기가 굵고 딱딱하며, 수염뿌리의 끝이 땅콩처럼 굵어지는 데 이를 맥문동이라고 합니다. 상록성 식물
용도 - 관상용, 약용

효능


덩이 줄기를 이뇨, 심장염, 해열, 감기, 진정, 강장, 소염, 진해, 거담, 강심 등의 약으로 쓰입니다.

민간요법


맥문동은 사포닌을 함유하고 있어 가래를 없애고 기침을 멈추게 하며 위(胃)를 보(補)하는 강장의 묘약입니다. 또한 심장판막증 때문에 가슴이 울렁거리는 등 숨이 차는데는 맥문동 3g을 물 반 컵 정도에 넣고 그 반량이 되도록 달여 1일 3회 공복에 차게 하여 마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약초지식>

사람은 기(氣)를 도우며, 심장의 열을 내리게 하고 폐를 깨끗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동의보감>

그외의 맥문동에 관한 정보


맥문동이라는 이름은 뿌리의 생김에서 따온 것으로 뿌리는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됩니다. 그늘진 곳에서도 잘 자라는데 그 때문에 아파트나 빌딩의 그늘진 정원에 많이 심어져 있습니다.

군락을 이루면서 자라는데 여름에는 작은 꽃들이 꽃대에 보락색으로 총총히 달려서 피어나고 겨울에는 시들지 않고 푸른색을 유지해서 정원화초로 인기가 높습니다.

짧고 굵은 뿌리줄기에서 잎이 모여 나와 포기를 형성하고, 뿌리 끝이 커져서 땅콩같이 됩니다. 줄기는 곧게 서며 20~50cm 입니다. 잎은 짙은 녹색을 띠고 선형입니다.

꽃은 5~8월에 피는데 자줏빛이며 수상꽃차례의 마디에 3~5씩 달립니다. 열매는 장과로 자흑색이며 둥글고 일찍 과피가 벗겨지므로 종자가 노출됩니다.

덩이 뿌리는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하는데 소염, 강장, 진해, 거담제 및 강심제로 이용합니다. 약은 약간 냄새가 나고 점착성입니다. 맛은 달고 쓰며, 성질은 약간 찹니다.

맥문동은 진액을 보하는 대표적인 약으로 폐음손상으로 인한 마른기침, 각혈, 가래, 해수에 쓰이며 위음부족으로 인한 갈증, 소갈 및 변비에도 사용합니다.

음혈 소상으로 가슴이 답답하고 팔다리를 가만히 두지 못하는 증상과 불면증에도 사용합니다. 약리효과로는 항상화작용, 혈류량촉진, 심장수축력증가, 진정, 면역증강, 혈당강하, 항균작용 등이 보고되어 있습니다.

맥문동은 콩의 3배, 브로콜리의 2배가 되는 양의 단백질을 함유합니다. 그 외 비타민C, 비타민B1, 비타민B6, 식이섬유 등 다양한 영양분이 들어있으며 열량은 적습니다.

또한, 면역력 증진과 폐기능 개선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맥문동 속 '스피카토사이드A'라는 성분이 피로 회복과 면역력 증강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그밖에 기억력 향상, 뇌세포 보호, 당뇨, 간 손상 보호, 심장기능 강화 등의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섭취는 주로 한방차로 달여 먹는 방법을 이용합니다.

조선시대 왕들도 맥문동 뿌리를 '생맥산'이라는 한방음료로 만들어 즐겨 마셨습니다. 이 한방음료는 맥문동 뿌리 분량이 절반을 차지합니다. 나머지 분량은 인삼과 오미자를 각각 절반씩 넣어 달인 뒤 물처럼 마신 것입니다.

맥문동의 성질효능은 차갑고 촉촉하여 음(陰)을 길러줍니다. 그래서 열이 많고 진액이 모자라는 사람에게 적격인 약입니다.

뿐만아니라 기억력 향상 및 뇌세포 보호, 간 손상보호, 당뇨, 심장 기능 강화 등을 기대할 수 있으며 어린이의 성장호르몬 분비 촉진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집니다.

과로로 인해 입이 자주 마르고 갈증이 느껴질 때 맥문동을 섭취하면 호전에 도움을 주며, 스트레스를 받아 자극된 심열을 내려 면역력 증강에 효과적입니다.

보폐물 배출에 효과적인 맥문동은 여성호르몬의 작용을 하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함유돼 골다공증, 우울증, 안면 홍조증에 도움을 줍니다.

다만, 맥문동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냉한 체질과 설사가 잦은 사람은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번에 16g을 넘지 않도록 달이거나 분말로 섭취해야 하며 뿌리 속에 심을 반드시 제거하고 먹어야 합니다.



출처

맥문동 [麥門冬] (두산백과)
맥문동 [Broadleaf Liriope, 麥門冬] (두산백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