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의학/약초

주변을 둘러 보면 보이는 약초 더덕

양유(羊乳) - 더덕

도라지과

 

속명 - 사삼, 양각채, 사엽삼, 구두삼, 유두서, 윤엽당삼, 대두삼, 유부인, 백삼

분포지 - 전국의 산 나무 밑 그늘에 자생합니다. 농가에서 밭에 재배하기도 합니다.

높이 - 길이 2m 안팎

생육상 - 여러해살이풀

개화기 - 8~9월

꽃색 - 연한 녹색

결실기 - 10월

특징 - 줄기를 자르면 흰 유액이 나오고 땅속의 뿌리는 도라지 모양으로 굵으며, 전체에 향이 있습니다. 덩굴 식물

용도 - 식용, 관상용, 약용

효능 

뿌리를 식용하고 천식, 보폐, 경풍, 한열, 편도선염, 인후염, 거담, 건위 등의 약으로 씁니다.

 

*천식(喘息) - 호흡곤란, 기침, 거친 숨소리 등의 증상이 반복적, 발작적으로 나타나는 질환. 

*보폐(補肺) - 폐기를 보익하는 것과 폐음을 보양하는 것.

*경풍(驚風) - 경증(痙證)이 발작할 때 몸이 뻣뻣하고 오랫동안 정신이 혼미해 있는 것. 

*한열(寒熱) - 오한, 발열 증상을 합해서 말함.

*편도선염(偏桃腺炎) - 편도선에 일어나는 염증. 주 병원균은 폐렴균•연쇄상구균•포도상구균 등 입니다. 감기•과로 등으로 몸의 저항력이 약해졌을 때나 기후가 바뀔 때에 발생되기 쉽습니다.

*인후염(咽喉炎) - 바이러스나 세균 등에 감염되어 인두와 후두에 생긴 염증.

*거담(祛痰) - 가래를 없애는 치료법을 통틀어서 일컬음. 

*건위(健胃) - 위(胃)의 소화기능을 강하게 하는 방법임.

민간요법

더덕은 거담약, 건위약으로 쓰며 또한 건위강장제로서 폐열을 없애고 폐기를 보하며 신과 비를 이롭게 합니다. 1일 8g .정도를 달여서 복용합니다. <약용식물사전>

 

더덕은 위와 폐기를 보하고 산기를 다스립니다. 고름과 종기를 없애고 오장의 풍기를 고르게 해줍니다. 이러한 증상을 다스리는 데는 희고 굵으며 신선한 더덕의 뿌리가 좋습니다. <본초강목>

 

음부가 가려운 데는 더덕을 가루로 만들어 물에 타서 마십니다. <단방신편>

 

그외의 더덕에 관한 정보

더덕은 섬유질이 풍부하고 씹히는 맛이 좋아 ‘산에서 나는 고기’로도 불리며, 예로부터 중국에서는 약으로만 썼지만 우리나라는 다양한 음식 재료로 활용했습니다.

 

더덕은 자연산과 재배한 더덕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자연산은 재배한 더덕보다 향이 강하고 약효도 좋지만 가격이 비싸고 공급량이 일정하지 않아 재배 더덕이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산 더덕은 예로부터 산삼에 버금가는 약효가 있다고 해서 ‘사삼’이라고도 불렸습니다. 생김새는 인삼이나 산 도라지와 비슷하지만 맛은 다릅니다.

 

예로부터 더덕은 도라지보다 향기롭고 살이 연해서 훨씬 귀하고 품격 있는 식재료로 여겨졌습니다. 어린잎은 삶아서 나물로 만들어 먹거나 쌈으로 먹고, 뿌리는 장아찌, 생채, 자반, 구이, 누름적, 정과, 술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며 제각각 다른 내는 매력적인 식재입니다.

 

특히 더덕은 검은깨 및 고추장과 궁합이 잘 맞습니다. 더덕은 지방과 단백질이 부족한 편인데, 검은깨가 이를 보충해 주며, 고추장은 더덕의 쓴맛을 완화해주어 먹기 좋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더덕은 칼륨, 철분, 칼슘, 인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된 알칼리성 식품으로 고기류와 함께 섭취하면 고기의 산성 성분이 중화되어 궁합이 좋습니다. 

 

또한 더덕에는 다량의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질환과 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풍부한 사포닌, 칼슘, 철분은 피로 회복에 좋고, 가슴 통증을 동반한 기침이나 가래, 천식, 고혈압, 콜레스테롤 제거, 염증 치료와 피부 해독, 자양강장기능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더덕의 주된 성분 중 하나인 이눌린은 혈당 조절을 돕는 천연 인슐린으로 불립니다. 더덕의 잎에는 페놀류,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 방지 및 암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더덕이 항비만, 간 기능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사실이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특히 여성에게 더덕의 섬유질은 대장의 원활한 움직임을 촉진해서 변을 시원하게 보게 해줍니다.

 

장에 가스가 많이 차거나 변이 시원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장의 점막을 촉촉하게 하면서 부드러운 연동운동을 일으키는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더덕은 변비로 인해서 피부에 염증소견을 보이거나 비만으로 체중감소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향약집성방에서는 더덕을 가덕(加德)이라 부릅니다. 100여 가지의 각종 독을 해독할 수 있는 좋은 약초이면서 독성이 적어 능히 평상시에 음식으로 즐겨 먹어도 좋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더덕은 장아찌와 술, 튀김, 전, 떡, 경단 등 다양한 식재료로 사용됩니다. 요즘처럼 공기 오염과 황사, 미세먼지 등으로 고통 받는 우리에게 더덕은 꼭 필요합니다.

 

더덕의 하얀 사포닌은 폐의 기능을 돕기 때문에 가래를 없애고 찬공기와 담배연기로 좁혀진 기관지와 폐세포를 살리기에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도라지와 감초, 생강과 같이 어우러지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